제목

비타민D 이해하기

지난 몇 년 동안 비타민D 부족을 초래하는 동굴에서 살지 않았다면, 어찌 되었든 당신은 햇빛비타민에 대한 좋은 소식들을 들으셨을 것입니다. 낮은 농도의 비타민D는 암, 당뇨, 고혈압, 골다공증, 과민성 대장염 등 많은 건강 질환과 관계가 있습니다. 비타민D 부족은 모든 원인의 사망률에 독립적인 예측치가 될 수 있는 것으로 관측되었습니다.(34) 다른 말로하면, 다른 건강을 위협하는 인자들에 상관없이 비타민D의 부족은 당신의 사망률을 증가시킬 것입니다. 이것은 비타민에 대한 매우 강력한 평가입니다.

 

비록 1920년도에 비타민D가 발견되었지만, 지난 10년 동안 우리가 이 영양소에 대해 알고 있던 지식은 단지 수박 겉 핥기 였습니다. 비타민A와 마찬가지로 비타민D의 수용체가 전부는 아닐지라도 대부분의 신체의 세포에 있습니다. 이러한 점이 이 비타민 두 가지 모두 우리의 건강에 근원적인 중요성이 있음을 나타냅니다. 비타민D의 부족이 여러 질환과 관련이 있지만, 이러한 질환에서의 비타민D의 독특한 작용기전은 많은 비타민A결핍 질환에서 보이는 것처럼 확실하게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비타민D에 대해선 책 한권의 전체의 양으로 기록할 수도 있고 실제로 그러한 책도 여러 권 있지만, 여기서는 비타민K2와 관련된 또는 관련될 가능성이 있는 비타민D의 효능에 대해서만 집중할 것입니다.

 

 건강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D

 

뼈의 건강

 

비타민D1930년대에 구루병을 박멸할 때 사용된 이후로 뼈의 건강에 주된 영양소로 가장 유명세를 누려왔습니다. 다른 무엇보다도, 비타민D는 장에서 칼슘의 흡수를 도와, 혈액의 칼슘 레벨을 유지하고 뼈를 파괴하는 파골세포의 수를 증가 시키는 부갑상선의 기능을 수월하게 합니다. 우리는 비타민D가 실제로도 그러하지만 뼈를 형성하는 영양소라고만 생각해왔기 때문에 파골세포의 수를 증가시키는 것에 놀랐지만, 비타민DA의 역할이 전적으로 흑화 백으로 작용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하루에 최소 800IU의 비타민D를 칼슘과 함께 섭취하면 겨울철의 골 손실을 완벽하게 보충하고 골다공증으로 인한 골반 골절의 위험성을 줄일 것입니다. 흥미롭게도 비타민D는 골절에 대한 효과가 충분한 골밀도를 유지하기 전인 복용 후 1년 이내에서 골절의 발생을 감소시켰습니다. 이것은 아마도 비타민D가 근육의 힘과 발란스를 증가시켜 골절을 일으키는 낙상을 줄여주기 때문일 것입니다.(35) 낙상은 골절이외에도 크고 작은 건강상 문제를 일으키므로, 이러한 특전만으로도 비타민D를 공급하는 것은 가치가 있습니다.

 

암의 예방

 

인구 기반 연구에선 비타민D가 고농도 이거나 햇빛의 노출이 많은 경우 유방암, 난소암, 전립선암, 대장암, 폐암, 비호지킨 림프종 등의 모든 주요한 암의 발생의 감소와 연관이 되어 있습니다. 특히 유방암과 같은 형태의 암은 비타민AK2의 결핍과 마찬가지로 비타민D의 결핍은 나쁜 예후를 나타냅니다. 비타민D 복용에 관한 첫 번째 무작위로 제어된 개재 시험연구의 결과가 2007년도에 발표되었는데, 매일 비타민D 1000IU와 칼슘을 먹는 여성에서 칼슘과 비타민D가 없는 프라세보를 먹은 그룹보다 모든 종류의 암이 놀랍게도 60%의 감소를 보였습니다.(36)

 

비만 예방

 

비타민D의 혈중레벨이 감소하면 아이들과 어른 모두에서 신체에 지방이 축적됩니다. 그것은 비타민D의 부족과 비만의 원인적인 상호관계에서 얻은 힌트로 보아 당신이 지용성 비타민에 기대하였던 것의 반대 결과일 것입니다. 어른들과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아이들도 비타민D가 부족하고 부족의 심각성은 비만의 심각성과 상관관계가 있습니다.(37) 비만에는 제2형 당뇨가 따라 오는데 성인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비타민D의 결핍이 또한 위험도를 증가시킨다고 하였습니다. 비록 연구자들은 햇빛비타민과 당뇨와의 상관관계를 공식적으로 인정하고 있진 않지만, 몇몇의 과학자들과 현명한 독자들은 이미 가능한 연관성에 의혹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비타민D는 오스테오칼신의 생성을 촉진하고, k2에 의해 활성화되면 인슈린의 반응성을 증가시킵니다. 비타민D가 모자라다는 것은 활성화될 오스테오칼신이 부족하여 인슈린의 반응을 감소시킵니다.

 

비타민D 복용이 인슈린 반응성을 증가시키는 것에 관한 여러 개입 실험에선 일관성 없는 결과들이 나왔습니다.(38) 비타민D 지지자들은 이 시행된 연구가 잘 못 계획된 것이라 주장합니다. 그러할 가능성도 있지만 당뇨에 대한 비타민D의 진정한 효과는 비타민K2에 달려 있으므로 일관성 없는 결과가 놀랍지는 않습니다. 비타민D를 복용하면 더 많은 오스테오칼신을 만들 것 이고, 당신에게 그것을 활성화 시킬 K2만 충분하다면 인슈린의 민감성을 증사시킬 것입니다. K2가 부족한 사람에선 비타민D가 인슈린 민감성을 효율적으로 증가시키지 못하는 것으로 보아 K2가 교란 변수로 작용하는 것 같습니다. 비타민D와 당뇨와의 관계는 메나퀴논 상태가 고려되지 않으면 불확실하게 남아 있을 것입니다.

 

혈압 저하

 

비타민D와 혈압은 뚜렷하게 반대되는 관계가 있습니다.(39) 이것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관측됩니다. 예를 들면, 여행을 적도에서 멀리 할수록, 많은 사람들의 혈압이 올라가는 것을 발견할 것입니다. 고혈압의 유병률은 열대지방에서 지구에서 가장 비타민D가 부족한 지역인 한대지방으로 갈수록 증가합니다. 비슷하게도 고혈압은 여름보다 겨울에 더 자주 발생합니다.(40)

비타민D의 농도의 차이는 고혈압의 뚜렷한 종족간의 차이를 부분적으로 설명해 줍니다. 백인보다 고혈압에 더 취약한 흑인들에서 비타민D의 결핍이 더 많습니다.(41)

 

트리에이지 인론의 정확한 예로는, 45세 이전에 비타민D가 부족했으나 정상혈압을 보인 여성에서 60세 이후로 고혈압이 될 확률이 3배 이상 높았습니다.(42) 다행스럽게도 비록 나이가 들어서도 비타민D가 이러한 문제를 바로잡기에 늦지가 않습니다. 70대의 여성들도 최소 비타민D 800 IU를 먹으면 혈압이 감소합니다.(43)

 

비타민D가 여러 기전으로 혈압을 조절하고 낮추는 데에 있어서, 비타민K2가 관여 되어 보이진 않습니다. 그렇다면 k2의 어떤 점이 비타민D의 이익에 관여 하나요? 동맥경화증이 동맥을 딱딱하게 하여 고혈압을 일으키지만 그 상관관계는 직접적이진 않습니다. 현재까지 K2의 부족이 고혈압을 조장하거나 메나퀴논의 보충이 고혈압을 낮춘다는 연구는 아무도 한 적이 없습니다. 그러나 고혈압을 가진 사람이 혈압은 정상이나 동맥경화증이 있는 사람보다 관상동맥 질환으로 죽을 가능성이 더 많습니다. 비타민D의 부족은 비타민K2부족시의 심혈관의 위험성을 더 악화시키고 그 역도 성립합니다.

 

다발성 경화증( Multiple Sclerosis )

 

다발성 경화증의 발생과 진행은 고혈압과 비슷한 패턴을 쫓아갑니다. 같은 환자에서 MS병변의 숫자나 심한 정도가 놀랄만한 연중 변화가 있고 이것은 비타민D의 연중 혈중레벨과 평행합니다.(44) 그 영향은 일정하게 2개월의 간격이 있습니다 : 비타민D의 레벨이 증가하거나 감소하면, 2개월 후 뒤따라 MS병변의 활동성이 감소하거나 증가합니다. 5장에서 k2와 결부하여 말씀드렸습니다.

 

소아 당뇨

 

1형 당뇨는 자가면역질환으로 자신의 면역시스템이 췌장의 인슈린을 만드는 세포를 공격하여 파괴합니다. 1형 당뇨는 아이들과 어른에서 갑자기 생기며 일생동안 인슈린 주사나 펌프에 의존하게하며, 신체를 황폐화 시키는 합병증의 공포를 안고 살게 합니다.

 

소어 당뇨의 원인이 아직 다 알려지진 않았지만 유전적인 요소와 환경적인 요인이 결부되어 있습니다. 환경적인 요인가운데 비타민D섭취가 매우 중요합니다. 임신중 대구간유의 복용은 자녀들의 소아당뇨의 발생을 줄여 줍니다.(45) 핀란드에서 시행한 대규모 집단연구에서 영아들에게 하루에 2000iu의 비타민D를 공급하니 소아당뇨로 발전한 위험도를 놀랍게도 85%나 낮추었습니다.(46) 소아 당뇨에서 가능한 K2의 연관성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췌장이 비타민K2를 격리하고, 메나퀴논이 제2형 당뇨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비타민K2가 소아당뇨에의 관여는 연구되어야만 합니다.

 

면역 과 심장질환

 

비타민D는 카테리시딘(cathelicidins) 이라고 불리는 물질의 생성을 포함하여 여러 방법으로 면역기능을 증진합니다. 이러한 자연 항균제는 세균, 곰팡이, 바이러스를 파괴하여 계적적인 감기나 독감을 포함하여 여러 감염을 예방할 것입니다. 비영리단체인 비타민D 의회의 전무이사인 존 카넬 의사는 주장하길 3일간 비타민D 2,000IU를 복용하면 독감이나 감기와 같은 흔한 바이러스 상기도 감염을 치료하기에 충분한 카테리시딘을 생성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47)

 

나는 어떻게 해서든 비타민K2와 연관된 비타민D의 장점에 대한 기술은 자제하려고 약속했습니다. 면역기능에 있어서의 비타민D의 생리적인 역할은 비타민K2와 관련된 것 같진 않지만, 심장 질환에 관해서는 여러 예측하지 못한 경로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나의 규칙을 접겠습니다 : 점차 생기는 많은 증거가 심장 질환이 염증에 의한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클라미도필라 뉴모니아(Chlamydophila pneumoniae)균은 인후염, 기관지염, 축농증 과 마찬가지로 폐염의 흔한 원인 균입니다. 이 세균은 전에는 클라미디아 뉴모니아(Chlamydia pneumosiae)로 불렸었지만 클라미디아라 불리는 성적 접촉으로 일어나는 병과의 혼동을 피하기 위하여 이름을 변경 하였습니다. 일반적인 겨울 질환의 5 ~10%를 차지하는 이외에 이 세균은 실제로 동맥경화증을 일으킵니다 : 실제로 주목할 만한 증거가 있습니다.

C.pneumoniae와 동맥경화증과의 연관은 관상동맥이나 경동맥의 주요 동맥에서 생긴 동맥경화 병변에는 세균이 있고, 건강한 동맥조직에선 발견되지 않는 것으로 확증되었습니다.(48)

 

여기에 햇빛 비타민이 관여하면, 비타민D에 의하여 강력한 증대 효과를 가진 카테리시딘 이라는 자연 항균제가 C,pneumoniae를 효율적으로 죽입니다.(49) 비타민D가 부족하면 k2에 의해 활성화될 MGP의 양도 적어지고, 면역기능도 약해져 프라크의 형성을 조장하는 염증의 문을 열게 됩니다.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Dr. 무연(이영철)

등록일2017-04-29

조회수1,239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