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비타민 D와 K2의 상관관계

비타민D의 독성을 이해하는 것이 비록 비타민A도 관여 하였지만, 비타민DK2 간의 필수적인 상호관계를 해명하였습니다. 1장에서 비타민D가 특수한 환경에선 동맥경화증을 증가시킨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 소식은 비타민D의 칭찬일색인 뉴스엔 맞지 않는 다소 나쁜 소식이기도 하지만 대부분 무시되어 왔습니다. 또한 비타민D가 프라크를 감소시켜 심장질환에 도움을 준다는 것을 나타내는 수많은 증거가 있습니다. 이러한 상반된 결과는 비타민K2를 대입하여 이 두 가지 영양소간의 상관관계를 나타냄으로서 명확해 졌습니다.

 

비타민D는 혈관 석회화에 두 가지 반응을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다.(61) 이 말은 비타민D가 너무 부족하거나 너무 많을 때 모두가 혈관의 프라크와 연관이 있다는 것입니다. 너무 적거나 혹은 너무 많은 사이 어딘가에 칼슘 프라크가 최하인 스위트 스폿이 있습니다. 이러한 혼란스러운 효과는 비타민DK2를 같이 감안하면 훨씬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감마 카복실화 MGP가 가장 강력한 혈관 석회화 억제제입니다. 비타민DMGP을 생산하고 K2가 활성화 시킵니다. 이를테면 당신이 치즈를 먹기 때문에 식단에 조금의 K2를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비타민D가 심하게 부족하면, 칼슘 프라크 생성을 억제할 카복실화된 MGP가 모자라 프라크가 생깁니다. 비타민D를 먹거나 햇빛을 쪼이기 시작하면 MGP생산이 증가합니다. 유효한 K2MGP를 활성화하여 동맥의 프라크를 감소시킵니다. 비타민D 부족이 심장병을 일으키고, 비타민D를 보충하면 동맥 프라크를 감소시킨다고 결론내린 연구들은 옳습니다.

 

그러나 비타민D의 섭취가 계속 증가하면 K2가 활성화시킬 수 있는 양의 이상으로 MGP가 만들어 집니다. 카복실화가 안된 잉여의 MGP는 비타민K2의 부족으로 동맥 프라크를 초래합니다. 높은 농도의 비타민D가 많은 동맥 프라크와 연관이 있다는 연구도 역시 맞습니다. 부족한 비타민D가 비타민K2 결핍의 효과를 악화시키고, 상대적인 비타민D의 과잉도 마찬가지입니다. K2가 동맥에서 나온 칼슘을 신체에서 제거할 때 비타민A가 신체에서 필요한 K2의 양을 최소화 해줍니다.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Dr. 무연(이영철)

등록일2017-04-29

조회수2,304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