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비타민E에 대하여..

당신이 영양에 대한 기초지식이 있다면, 현재까지 왜? 지용성비타민의 논의에 비타민E가 거의 포함이 안 되었다는 사실에 궁금할 것입니다. 비타민E는 전문적으로 말하자면 토코페롤이나 토코트리에놀이라고 알려진 지용성 영양소의 일반명입니다. 알파-토코페롤이 인체에서 가장 많은 형태의 비타민E이고 보조제에서도 가장 많이 포함된 형태입니다 : 감마-토코페롤은 대부분의 씨앗이나 식단에 있는 비타민E의 기본 형태입니다.(65) 아래의 비타민E의 구조 사진을 보면 비타민K2와 유사한 점을 많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유사성은 거기까지 입니다. 단지 제한된 증거를 가진 발표에서 비타민E가 다른 지용성비타민과 같은 기능을 한다고 제안 합니다. 비록 그것의 주 기능이 항산화제로의 작용이지만, 호르몬 형성에서의 비타민E의 부각되는 역활은 이 게임에서 와일드카드로 작용합니다.

 

비타민E는 가장 중요한 지용성 항산화제로 널리 알려져 왔습니다. 특히 건강한 세포막을 유지하는 데에 무척 중요한, 세포막에서의 긴 사슬 다가 불포화지방산의 산화작용을 막아 줍니다. 실제로 당신이 더 많은 다가 불포화 지방산을 섭취할수록( 옥수수유, 면실유, 캐놀라유, 콩기름, 해바라기유, 홍화유 등) 더 많은 비타민E가 필요할 것입니다. 상업적으로 알파-토코페롤은 이러한 기름에 첨가하여 보관기간을 늘리고 산화되는 것을 방지하는데 쓰입니다. 자연은 방목한 달걀 노른자나 통곡식의 씨눈과 같은 섬세하고 산화되기 쉬운 다가 불포화지방산을 포함한 음식에는 감마-토코페롤을 첨가해 놓았습니다.

 

통곡식은 씨눈이 공기에 노출되면 비타민D 양이 급격히 감소하므로 탈곡 후 1~2일 내에 먹는다면 비타민E의 훌륭한 공급원이 됩니다. 밀 배아 오일은 모든 음식 중에 비타민E가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고, 그 뒤로 아몬드, 견과류, 오두기름 등입니다. 대부분의 씨앗과 곡식의 기름(해바라기, 잇꽃, )은 적당량의 비타민E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과일과 야채에서도 소량의 비타민E가 발견됩니다. 지방성분이 높은 아보카도에는 대부분의 과일 보다도 많은 비타민E가 있지는 특별히 높지는 않습니다. 그것은 아마도 아보카도에는 주로 단일-불포화 지방산이 많아, 다가-불포화 지방산 보다 좀 더 안정적이고 산화가 덜 되기 때문입니다.

 

소수의 정보에 의하면 비타민E는 세포의 신호전달과 유전자조절을 하여 비타민AD같이 호르몬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66) 다른 연구에는 전체적인 비타민E의 생물학적 활동성은 단지 항산화제 작용으로 다가-불포화 지방산을 보호하는 기능으로만 이해될 수 있다고 보여주고 있습니다.(67) 호르몬과 같이 비타민E가 단백질 형성에 의미 있게 관여되어 있다면, 비타민E가 부족하면 다소 주의할 만한 증상을 일으킬 것입니다. 비타민A, D, K의 부족과 달리, 비타민E의 부족은 임상 증상을 거의 일으키지 않습니다.(68) 비타민E는 비타민AD와 같은 세포 수용체에 작용하므로, 이러한 영양소들의 작용은 다소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비타민E가 직접적으론 호르몬 역할을 하지 않아 보여도, 호르몬 분비를 관장하는 데에 매우 중요하고도 확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식이의 비타민E가 모자라면 뇌의 주요 호르몬 생산 기관인 뇌하수체 레벨에서 주요 생식 호르몬의 분비에 영향을 줍니다. 동물에서 비타민E의 부족은 주 생식 호르몬인 난포 자극 호르몬 (follicle-stimulating hormone, FSH)과 황체 형성 호르몬 (luteinizing hormone, LH)의 생성을 억제합니다.(69) FSHLH는 여성에서 매월의 호르몬 주기와 배란을 조절하고, 남성의 정자의 생성을 조절합니다.

 

프라이스 박사는 그의 업적에서 비타민E를 거의 언급하지 않았는데, 언급이 될 때는 항상 생식에 대한 주제였습니다. 그는 뇌하수체의 건강한 발전과 생식 호르몬의 정상적인 생성을 위해서는 비타민E가 필수적이라는 사실에 집중하였습니다. 1930년대의 생식 전문가들은 이미 사회 문제가 된 생식률의 저하가 한 세대 전부터 대규모로 시작된 곡물의 가공으로 인한 비타민BE의 감소 때문이라고 믿었습니다.(70) 프라이스 박사는 비타민E불임 예방 비타민라고 간주하고, 특히 비타민E의 감소가 줄어가는 여성 생식률의 근원이다 라는 동시대의 의견에 동조하였습니다. 우리가 곡물을 사료로 써서 고기와 달걀의 비타민E의 함량을 충격적으로 낮추는 시도가 있기 전의 일입니다. 비타민k2와 마찬가지로 현대음식에는 비타민E가 거의 제거되어 없습니다.

 

프라이스 박사의 충치를 치료하기 위한 영양프로그램에는 비타민E의 보고인 통곡식 시리얼이 항상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이것은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상업적인 아침식사 시리얼(튀겨지거나 갈아져 생명력이 없어지고 보강된 고도로 가공된 곡식 혼합물)이 아닙니다. 오히려 이곳은 통밀알이나 다른 통곡식을 신선하게 갈고, 피틱산(곡식이 싹트는 것을 막기 위해 겨에 포함된 항-영양소)을 제거하기 위해 물에 불리고, 우유로 요리한 죽과 같은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수용성 비타민과 대구간유에서 나오는 비타민AD 그리고 버터오일에서 나오는 비타민K2에 보완하여 작용할 미네랄 조효소들과 함께 비타민E를 제공합니다.

 

자연 식품에서 얻는 비타민D는 단순 영양소가 아닌 토코페롤의 복잡한 요소를 갖고 있습니다.

풀만 먹여 키워 얻은 음식은 통 곡식을 신선하게 갈아 적절히 준비한 것과 마찬가지로 우리에게 비타민E를 제공합니다. 영양에서 가장 중요한 일로 우리가 곡식을 먹어야만 하는지에 대한 열띤 논의가 있었습니다 : 8장에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항산화제로의 주요한 역할이외에 치유과정에 비타민E가 어떤 범위까지 작용하는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단독으로 작용하는 영양소는 없습니다. 햇빛에 의해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제공된 비타민D, 햇빛에 의해 식물과 동물로 좀 더 간접적으로 제공된 비타민AK2와 같이 협동하여 인체에서 필요한 곳에 칼슘을 유지합니다. 다른 영양소들도 마찬가지로 관여됩니다. 우리는 칼슘을 비롯한 미네랄의 섭취를 토양 에서 보충하며, 수용성 비타민을 자연에서 얻은 식물이나 동물성 식품에서 보충합니다. 마지막 장에서 우리가 과거에 어디 있엇고, 현재에 어디 있는지, 미래에 어디로 향하는지에 관해 고찰해 보겠습니다.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Dr. 무연(이영철)

등록일2017-05-01

조회수1,984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