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자연물 교정의학과 분자교정학은 같은 말입니까?

From 우리집 홈닥터 비타민 C

 

미국인들에게도 생소하게 들리는 오르소 몰리큘라 메디신 (Orthomolecular Medicine)라는 말의 의미를 우리말로 풀어내 제대로  전달하려면 먼저 이 의학을 주창하고 시술해온 사람들의 생각과 이 의학의 치료법들을 깊이있게 살핀후에 그 뜻을 짚어가야 니다. 

 

주창자인 폴링 역시 이 단어를 만들어내기까지 고심한 흔적이 다분히 보이는데 영어와 그리스어, 라틴어가 뒤섞인 말을 세상에 내비추면서 그는 이렇게 밖에는 표현할 길이 없었다는 말을 했습니다.  그처럼 힘들게 엮어진 말이고  그래서 우리말로 풀기도 까다로운 말입니다.  그렇다면 적절한 우리말을 찾아보기 위해 폴링이 이 말을 만들어간 과정을 역으로 한 번 올라가 봅시다.

 

"ortho"라는 말은 올바르다 혹은 적절하다는 뜻이 됩니다. 영어로 풀자면 "right" 당하는 말입니다. 그리고 "molecule"이라는 단어는 우리말로는 물질로 풀어내야합니다.

 

그래서 "Orthomolecular Medicine"을 그대로 풀면 올바른 물질 의학이나 적절한 물질 의학이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이를 시술하는 사람들의 의도를 읽어가면 올바른 물질은 곧 사람이 스스로 만들어내거나 외계로부터 사람의 몸속으로 들어와 정상적인 인체내에서 존재하는 물질을 의미하는 것임을 알수 있습니다.  

 

올바른 물질은 자연계에 존재하며 사람의 몸속에도 상존하는 자연물을 뜻하는 것입니다. 이를 토대로

자연물 의학이라는 단어를 만들어볼수 있는데 여기에 보태어 이와같은 자연물의 인체내의 양을 조절해내 질병의 치료에 이용하는 의사들의 시술법을 생각하면 바로잡는다는  "보정"이나 "교정"이라는 단어를 더해줄수 있습니다. 

 

"자연물 의학"이나 "자연물  보정 의학" 혹은 "자연물 교정 의학"이라고 번역해내면 복잡한 영어 단어 한마디의 뜻을 우리말로 잘 전달해낼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자연물 교정 의학은 체내에 존재하는 자연물을 적절한 시간에 적절한 양으로 유지시키면 건강을 지켜갈수 있다는 취지에서 출발했습니다.  질병에 이른 사람들에 있어서는 과하거나 결핍된 자연물들을 적절한 양으로 바로잡아 의학의 힘을 배가시켜 질병을 치유한다는 뜻에서 탄생한 것입니다. 

 

자연물 교정 의학은 서양의학의 빈곳을 메워 그 빈자리에서 서성이는 사람들에게 기존의학이 다가설수 있게 하자는 의미에서 시작된 학입니다. 결코 서양의학을 부수고 나온 이단이 아닙니다.  서양의학이 멋드러지게 할수 있는 일을 자연물로 대체하자는 것도 아닙니다. 

 

이 의학은 서양의학이 풀지 못하는 것을 풀어내게 하자는 보완적 의미의 의학입니다.

그래서 자연물 교정 의학은 철저한 서양의학적 진단법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진단을 바탕으로 치료법에 접근해 나가는데 그 접근법을 보고있노라면 꼭 동양의학의 체질의학 개념을 보고 있는  듯한 느낌이 들정도로 친근합니다.   사람에게는 개인별로 인체내 생화학적 특이성이 있어서 필요로 하는 자연물의 양도 다르고 그 처한 환경에 따라서도 그 필요량이 달라지므로 자연물을 각 질병에 따라 적절한 양으로 조절해 내에 유지시켜준다는 것이 치료법의  근간을 이루고 있습니다. 

 

자연물을 투여하고 그 자연물이 사람의 몸속에서 제대로 자리잡고  활동하는지를 살피고 투여된 자연물에 한 반응을 서양의학의 눈으로 바라보면서 치료법을 시행해나가는 것입니다.

 

이 의학을 내나라에 제대로 알려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자연물 교정 의학이 제대로 알려지면 서양의학이 기존의 한의학과의 접점을 찾아가는데 큰 도움이 되리라는 생각이 들었고 이 두 의학을 연결해 더 큰 의학으로 가는 길을 열어보리라는 생각에 이곳까지 건너와있는 나의 꿈이 여기서 이루어질수도 있으리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자연물 교정의학을 알리는 웹사이트를 만들어서 이 의학이 뿌리내릴 터를 만들어 보자는 생각이 들었고 이를 현실로 옮기기 위해 여기 저기 흩어져 있는 자료들을 추스렸습니다.  이 터에 심을 나무들을 찾아 책 속에 파묻히고 이 의학을 시술하는 사람들의 소리들을 찾아가던 중에 뜻밖에도 우리나라에 분자교정학이라는 이름으로 자연물 교정의학을 전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얘기를 전해들었습니다. 

 

하지만 그들이 전하는 분자교정학의 의미를 듣고는 엉뚱하게 벗어나 있는 그들의 논리에 아쉬움이 일면서 이를  로잡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자연물 교정 의학은 분자교정학이 아닙니다.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닥터하

등록일2007-03-31

조회수4,604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