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대사환자 식이요법

제목

중간사슬 지방산 중성지방에 대해

중간사슬 지방산 중성지방 (중간사슬 지방산 트리글리세라이드; 중간사슬 지방)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식사로 섭취한 지방은 리파아제에 의해 분해되어 흡수된다】

지방은 글리세롤(글리세린라고도 함) 1분자에 3분자의 지방산이 결합한 구조를 하고 있습니다. 식사에서 섭취한 지방은 십이지장과 소장에서 췌액 속의 리파아제에 의해 가수 분해되어 트리글리세라이드(중성지방)에서 지방산과 글리세롤이 분리됩니다.

글리세롤은 수용성이므로 그대로 소장에서 모세혈관으로 흡수되어 해당과정에서 대사되고, 당신생에 의해 포도당으로 변환됩니다. 지방산은 물에 불용성이지만, 담낭에서 십이지장으로 분비되는 담즙에 함유된 담즙산과 포스파티딜콜린과 콜레스테롤에 의해 유화된 미셀(micelle)을 형성합니다. 미셀이라는 것은 물에 익숙한 부분(친수기)과 기름에 익숙한 부분(친유기)를 가진 물질이 물속에서 친수기를 밖으로 친유기를 안쪽​​으로 향해서 구상으로 회합한 입자입니다.

미셀은 수용성으로 수동 확산에 의해 소화관 점막의 흡수상피세포에 흡수됩니다. 지방산이 장관에서 흡수될 때, 지방산의 크기(탄소사슬의 길이)의 차이에 의해 대사되는 방법이 다릅니다. 탄소수가 13이상의 긴사슬 지방산의 경우는, 장벽을 통과하면 장관점막 상피세포 내에서 다시 글리세롤과 결합하여 중성지방(트리글리세라이드)로 되고, 단백질 등과 함께 되어, 카이로마이크론이라는 리포단백질 입자로 됩니다. 카이로마이크론은 림프관에서 흉관에 들어가 쇄골하정맥에서 대 순환계에 들어가 전신으로 운반됩니다.

주로 지방조직과 근육조직에 흡수되어 일단 저장되고 나서 글리코겐이 고갈될 때 분해되어 천천히 소모됩니다. , 긴사슬 지방산은 에너지로 대사되기 어렵고, 체지방으로 축적되기 쉬운 지방산입니다.

 

식사에서 섭취한 지방은 십이지장과 소장에서 췌액 속의 리파아제에 의해 가수분해되어, 트리글리세라이드(중성지방)에서 지방산과 글리세롤이 분리된다. 글리세롤은 수용성이므로 그대로 소장에서 모세혈관으로 흡수된다. 긴사슬 지방산은 카이로마이크론이라는 리포 단백질 입자가 되어 림프관에서 대순환계에 들어가, 주로 지방 조직과 근육 조직에 흡수되어, 일단 저장되고 나서 글리코겐이 고갈될 때 분해되어 천천히 소비된다.

중간사슬 지방산은 카이로마이크론을 만들지 않고 유리지방산의 상태로 문맥에 들어가서 간에 운반되어 신속하게 에너지 원이 되어 대사된다. 탄수화물 섭취가 적은 조건에서는, 중간사슬 지방산은 간에서 케톤체를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다. 케톤체는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다.

 

지방산은 물에 불용성이며, 담낭에서 십이지장으로 분비되는 담즙에 함유된 담즙산과 포스파티딜콜린, 콜레스테롤에 의해 유화된 미셀을 형성한다. 미셀이라는 것은 물에 익숙한 부분(친수기)과 기름에 익숙한 부분(친유기)를 갖는 물질이, 물속에서 친수기를 바깥으로 친유기를 안쪽​​으로 공모양으로 회합하는 입자로, 미셀은 수용성 수동확산에 의해 소화관 점막의 흡수상피세포 내에 흡수된다.

탄소수가 13 이상의 긴사슬 지방산의 경우는, 장벽을 통과하면 장관점막 상피세포에서 다시 글리세롤과 결합하여 중성지방(트리글리세라이드)으로 되고, 단백질 등과 함께 카이로마이크론 리포 단백질이라는 입자가 된다. 카이로마이크론은 림프관에서 흉관에 들어가, 쇄골하정맥에서 대순환계에 들어가 전신으로 운반되어, 주로 지방조직과 근육조직에 흡수되어 일단 저장되고 나서 글리코겐이 고갈될 때 분해되어 천천히 소모된다.

탄소수가 8~12의 중간사슬 지방산은 담즙산에 의한 미셀화는 불필요하고, 소장흡수세포에 쉽게 흡수되고, 분자가 작기 때문에 장관에서 모세혈관으로 흡수되어 긴사슬 지방산처럼 중성지방에 재 합성되지 않고, 카이로마이크론을 만들지 않고, 유리지방산의 상태로 문맥에 들어가 간장에 옮겨져 신속하게 에너지 원이 되어 대사된다.

 

【중간사슬 지방산은 간에서 신속하게 대사된다】

탄소수가 8~12의 중간사슬 지방산은 담즙산에 의한 미셀화는 불필요하고, 소장흡수세포에 쉽게 흡수되고, 분자가 작기 때문에 장관에서 모세혈관으로 흡수되어 긴사슬 지방산처럼 중성지방에 재 합성되지 않고, 카이로마이크론을 만들지 않고, 유리지방산의 상태로 문맥에 들어가 간장에 옮겨져 신속하게 에너지 원이 되어 대사된다.

중간사슬 지방산은 간세포의 미토콘드리아에 들어가 탄소분자가 1개 간격으로 산화되는 β산화라는 과정에 들어가 아세틸CoA를 만들어 TCA 회로로 들어가 대사되지만, 포도당의 공급이 적은 상황에서는 아세틸CoA는 케톤체 생산에 이용됩니다. 지방산이 β산화를 위해 미토콘드리아에 흡수될 때, 긴사슬 지방산은 L-카르니틴이 필요하지만, 중간사슬 지방산은 L- 카르니틴의 도움없이 미토콘드리아 내에 들어가 신속하게 대사됩니다.

 

지방산은 간세포의 미토콘드리아에 들어가 탄소분자가 1개 간격으로 산화되는 β산화하는 과정에 들어가 아세틸CoA를 만들고 TCA회로로 들어가 대사되는데, 포도당의 공급이 적은 상황에서 아세틸CoA는 케톤체 생산에 이용된다. 지방산이 β산화를 위해 미토콘드리아에 흡수될 때, 긴사슬 지방산은 L-카르니틴이 필요하지만, 중간사슬 지방산은 L-카르니틴의 도움없이 미토콘드리아 내로 운반되어 신속하게 대사된다.

중간사슬 지방산은 에너지로 연소되는 효율이 높고, 체지방으로 축적되기 어렵기 때문에 최근에는 중간사슬 지방산을 포함한 지방(중간사슬지방 트리글리세라이드 또는 중간사슬 중성지방)은 다이어트와 건강에 좋은 기름으로 급속히 보급되고 있습니다. 수술 후와 미숙아의 영양 공급에 의료현장에서도 이용되는 건강한 지방입니다. 중간사슬 지방산이 들어있는 식용유는 체지방을 붙기 어렵게 하는 특정 보건용식품의 관여성분으로 되어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알츠하이머 병의 치료에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중간사슬 지방산은 긴사슬 지방산보다 약 4배나 흡수가 빠르고, 대사도 10배나 빠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게 중간사슬 지방산의 에너지 이용속도는 빠르기 때문에 격렬한 운동의 지속시간을 연장하는 효과도 보고되었습니다. 또한 긴사슬 지방산은 감염방어 및 면역체계에 부하가 걸리지만 중쇄 지방은 영향이 적고, 또한 조직에 축적경향과 장기손상의 원인이 되는 지질과산화도 적기 때문에보다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긴사슬 지방산은 당류가 존재하면 케톤체 생산이 억제되지만, 중간사슬 지방산에서 케톤체를 만드는 경로는 탄수화물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고 케톤체가 다량으로 생산됩니다. 간에서 빨리 분해되는 중간사슬 지방산을 이용하면 지방의 비율을 60% 정도로 줄이고, 탄수화물을 하루 40~60g 정도 섭취해도 케톤체를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습니다.

일본에서 사용되는 식용유(채종유(카놀라유), 콩기름, 홍화씨유, 참기름, 올리브유, 해바라기씨유, 옥수수기름 등)은 긴사슬 지방산(탄소수가 13이상)이 주성분입니다. 한편 중간사슬 지방산(탄소수가 8~12)을 많이 함유하는 기름으로는 야자유(코코넛오일)이 있습니다. 코코넛 오일은 60~70%의 중간사슬 지방산 트리글리세라이드(중간사슬지방)이 함유되어 있습니다만, 케톤식이요법의 중간사슬 지방산 트리글리세라이드 85~100%의 오일(킷세이 약품의 맥톤오일과 일청오일 리오사의 MCT오일 등)도 시판되고 있습니다. 중간사슬 지방산이 긴사슬 지방산보다 케톤체를 많이 생산할 수 있고, 탄수화물과 단백질의 허용량이 높기 때문에 보다 조리가 쉽고 먹기 쉬운 케톤식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중간사슬지방을 잘 활용하는 것이 암 치료에 대한 중간사슬 케톤식이요법의 포인트가 됩니다.

 

【중간사슬 지방산을 많이 섭취하고, 항암작용이 있는 긴사슬 지방산도 이용한다.

간에서 바로 분해되는 중간사슬 지방산을 이용하면 지방의 비율을 60%정도로 줄이고 탄수화물을 1 40g 정도 섭취해도 케톤체를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습니다.

중간사슬지방을 많이 섭취하여 지방 : 탄수화물 + 단백질의 비율을 1.5 : 1, 즉 식사의 60%를 지방으로 하는 식사를 목표로 합니다. 탄수화물을 40g, 단백질을 80g 섭취하면 칼로리는 480 Kcal입니다. 탄수화물 + 단백질 120g 1.5배의 지방은 180g이며, 이는 1,620 Kcal입니다. 모든 것을 합해서 2,100 Kcal입니다. 칼로리는 무리하게 줄일 필요는 없지만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필요 최소한의 칼로리 섭취를 목표로 합니다. 케톤체의 생산이 부족할 때는 칼로리를 줄이면 케톤체가 나오기 쉬워집니다. 중간사슬지방은 코코넛 오일이나 정제된 중간사슬지방(맥톤오일 및 MCT오일) 1 60~90g 정도를 섭취합니다. 킷세이 약품의 맥톤오일(MCT85 %)이나 日淸오일 리오사의 MCT 오일은 무미 무취로 여러 가지 식품에 첨가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검색하면 미국산 100% 중간사슬 지방 MCT Oil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일본제품보다 훨씬 저렴합니다)

중간사슬지방의 비율을 더 늘려도 좋지만, 필수 지방산이 부족하지 않도록 긴사슬 지방의 섭취량은 감소하지 않도록 합니다. 중간사슬지방을 많이 섭취하면 설사나 복통 등 소화기 증상이 나오기 쉬워집니다. 불쾌한 소화기 증상이 나오지 않는 범위에서 조금씩 위장의 상태를 적응하면서 중간사슬지방을 늘려 나갑니다.

중간사슬 지방산은 수술 후와 미숙아의 영양 공급에 이용되고 장기적으로 섭취하여 내장지방의 감소와 대사증후군 개선효과가 인정되는 건강한 지방입니다. 알츠하이머 병의 예방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요리에 올리브 오일을 이용하고 드레싱은 아마씨씨유(flaxseed oil)과 자소유(들기름)을 많이 사용합니다. Flaxseed oil(아마씨유)과 자소유(들기름)은 암 예방 효과가 있는 ω3 불포화 지방산인 α리놀렌산을 많이 함유합니다. 생선 기름에 들어있는 도코사헥사엔산(DHA)과 에이코사펜타엔산(EPA) ω3 불포화 지방산으로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ω3계 불포화 지방산을 늘려 ω3:ω6의 비율을 높임으로써 암과 육종이 줄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생선을 먹는 경우 생선 구이는 지방이 줄어들기 때문에 생선회나 조림이 케톤식이요법에 적합합니다. 올리브 오일을 많이 쓰는 지중해 지역은 암이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동물실험이지만, 아마씨유와 호두가 종양의 혈관신생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중간사슬지방은 암성 악액질을 개선하고 종양을 축소시킨다】

악성도가 높은 암세포를 이식한 쥐 실험모델을 사용하여 중간사슬지방과 긴사슬 지방을 투여한 경우, 종양의 증대와 암성 악액질(체중감소 등)에 대한 효과를 비교한 연구가 보고되었습니다. 그에 따르면, 중간사슬지방을 많이 섭취하면 긴사슬 지방을 섭취한 경우에 비해 암세포의 증대와 체중감소가 억제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암성 악액질에 의한 체중감소를 방지하는 방법으로 인슐린 주사도 유효합니다. 인슐린은 단백질 동화(同化)를 촉진하기 때문에, 근육 조직의 분해를 억제하여 체중 감소를 방지합니다. 그러나 인슐린은 암세포의 증식을 촉진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실제로는 암성 악액질 치료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인슐린은 체중 감소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지만 종양의 증대를 촉진한다는 것입니다.

한편, 중간사슬 지방산은 체중 감소를 막고 종양을 축소시킵니다. 중간사슬지방을 투여한 경우, 케톤체가 많이 생산할수록 암세포의 증식을 저지하는 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중간사슬지방을 많이 섭취하는 케톤식이요법은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 체중 감소 등의 암성 악액질 개선에도 효과를 발휘합니다.

진행성 암에서 체중 감소가 있을 때, 탄수화물이 많은 식사로 열량을 늘려도 암성 악액질을 악화시킬 뿐입니다. 탄수화물은 암세포의 에너지 원으로 우선적으로 사용되고, 게다가 인슐린 분비는 암세포의 증식을 자극하기 때문입니다. 한편, 중간사슬지방을 많이 섭취하면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여 체중을 늘리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인슐린 분비를 증가시키지 않고 정상세포의 에너지 원이 되고, 암세포는 케톤체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일본 긴자 도쿄클리닉  Dr. 후쿠다 카즈노리의 저서에서 발췌하였습니다.

http://www.1ginzaclinic.com/

번역해 주신 ranman님께 감사드립니다.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Dr. 무연(이영철)

등록일2016-10-14

조회수1,758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